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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수의 정보통

학교폭력 유형 및 진행 절차 소개

by 노택수 2022.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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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유형 및 진행 절차 소개

부제 : 학교폭력 안대~ 안대~

[작성일 : 22년 7월 13일]

첨부파일

- 2021년+학교폭력+사안처리+가이드북+개정판.pdf

- [교육부+09-06(월)+조간보도자료]+2021년+1차+학교폭력실태조사+결과+발표(수정).pdf

[교육부+09-06(월)+조간보도자료]+2021년+1차+학교폭력실태조사+결과+발표(수정).pdf
0.68MB
2021년+학교폭력+사안처리+가이드북+개정판.pdf
6.93MB

 

① 소개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소개

2. 학교폭력 유형 및 판단 기준

3. 학교폭력 진행 절차

4. 결론

 

학교폭력이 사회 문제가 된지 오래다.

아주 조금씩 개선 되는 경향은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하다.

출처 : 교육부 21년 학폭 실태조사

개선을 위해선 어디부터 폭력인지 문제 인식과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소개에 앞서 미국 미시간 주의 학교폭력 제로인 학교의 폭력지수 테이블을 보고 가시겠다.

모두의 문제인식 선행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② 학교폭력 유형 및 판단 기준

*학교폭력 : 여러 방법으로 피해 학생에게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에서 중요한 것은 사소한 행동도 피해 학생에겐 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아는 것이다.

유형은 아래와 같다.

 

<학교폭력 유형>

유형에서 보다시피 사소한 행동도 모두 학교폭력이 될 수 있다.

장난이란 이름으로 용인 되던 상당 부분이 잘못 된 폭력인 것이다.

 

<판단 기준>

피해학생도~ 가해학생도 되면 안되겠지만 판단 기준을 봤을 때~

고의성, 지속성, 화해여부피해 학생측에서 증빙과 의지만 있다면 반교체나 전학 까지는 진행이 가능해 보인다.

 

그 외 가해 기록도 퇴학이 아닌 이상 졸업후 2년 후면 삭제 된다.

하지만 최근 SNS등으로 주홍글씨 처럼 나타나 모든 기반을 무너뜨리는 것을 보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다.

학교폭력은 자신의 미래를 자기가 망치는 행동임을 명심해야 겠다.

 

학교폭력 진행 절차

다음 진행 절차 보시겠다.

 

가해나 피해 입장 모두 감정적으로 대응 하지 말고 아래 절차처럼 진행 하면 된다.

원만한 마무리를 위해선 아무래도 가해 측의 진성성 있는 문제 공감과 반성이 아닐까 싶다.

물론 억울한 경우도 있을테니 제 3자의 중재 상황속에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 어필과 공감이 필요하겠다.

 

<진행 절차>

 

④ 결론

공부하고 놀기도 바쁜데 학교폭력은 절대 있으면 안되겠다.

결국 학교폭력의 범위를 사전 교육을 통해 예방 하는게 중요하다.

 

그러나 학교폭력 가이드북을 보면 얼마나 복잡한가? 당사자가 아니면 읽기나 할까?

글 초반에 예로든 미국 학교 처럼 심플한 테이블을 교육 하는게 학생들에게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다.

 

또한 학생에게 신뢰도가 가장 높은 가정에서의 선행 교육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부모님들은 알지 않는가? 학창시절의 분류가 사회에선 다를 수 있단 것을~

 

대한민국에서 학교폭력이 없이 학생들이 미래를 위해 꿈을 키울 수만 있게 되기를 바래 보면서 이만~

 

화이띵!!!

노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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